Categories: 건강과 생활

소리 없는 공포 심혈관 질환 예방 법 5가지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5가지 방법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필수 수칙

심혈관 질환이란?
심혈관 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요 질병으로는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뇌혈관 질환, 부정맥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는 유전적 요인, 노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흡연, 비만, 운동 부족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신체의 중요 부위 중 엔진에 속하는 심장부 심혈관 질환 예방과 증세 후 필수적으로 신경 써서 지켜야 할 중요한 생활 수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와 상관없는 심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발생 원인

심혈관 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위험 인자에는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당뇨병, 비만, 흡연, 유전적인 요인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활 습관과 관련된 요소들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규칙하고 불완전한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과도한 알코올 섭취 등은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대표적 원인이 됩니다.

발생 전조 증상

심혈관 질환의 증상은 다양하며, 대표적으로 찌르는 듯 따끔 거리는 가슴 통증, 조여드는 듯한 압박감, 호흡 곤란, 심박 조절의 어려움, 쇼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의 초기 단계에서는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과 심장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를 제거하며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소리 없는 공포 심혈관 질환>

치료 방법

심혈관 질환의 치료와 관리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증상의 심각성, 환자의 상태, 진단 결과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 시술 또는 수술 적 치료(경관용구 삽입, 심장 박리 등), 심장 재활 프로그램, 생활 습관 개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비만과 당뇨병 등의 기저 질환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한 필수 수칙 5가지

심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 평소 생활 습관을 신경써야 합니다. 건강한 심혈관을 위해 꼭 피해야 할 몇 가지 안 좋은 습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관들은 심장 질환뿐만 아니라 심혈관과 연관된 뇌혈관에도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심혈관과 뇌혈관은 밀접한 관계가 있기때문입니다. 다음 열거한 예시의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하여 건강한 심혈관을 지키고 심혈관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흡연: 담배는 심장 건강에 최고의 적입니다. 담배 피는 것은 심장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담배 연기에 포함된 화학 물질은 동맥 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상승 시키며 동맥 벽에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거나 혈관이 막히는 심각한 상태로 전환 될 수도 있습니다.

2. 불규칙한 식습관: 지나친 포화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유 된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동맥 경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동맥 내 벽에 퇴화를 유발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식사를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구성하고, 채소, 과일, 곡물, 단백질을 포함한 식품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도한 음주: 과도한 음주는 심장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고혈압, 심부전, 심근경색 등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범위 내에서 적정한 양을 정하여 절 주 하도록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체 활동 부족: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 방식은 심장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이 적은 생활은 비만, 고혈압,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최소 일주일 중 3번 정도는 30분 이상 숨이 찰 정도의 강도로 빠르게 걷거나, 가벼운 조깅 등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근력 운동을 병행하여 근 소실을 미리 방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업무 또는 학업으로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도 자주 일어나서 움직이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체온 유지: 심장은 온도 변화에 매우 민감한 기관입니다. 기온의 변화는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극도로 높거나 낮은 기온 조건에서는 심장 건강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폭염에 특히 열에 노출되면 신체는 체온을 조절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때 심장은 혈액을 표면으로 향하게 하여 열을 식히려 하고, 그 결과로 심 박수가 증가합니다. 이는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극도로 추운 환경에서도 심장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추운 환경에서는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상승하고, 이는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추운 환경에서는 몸이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몸에 열을 만들도록 에너지를 소비하므로, 심장에 더 많은 부담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온의 변화는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극도로 높거나 낮은 기온 조건에서는 심장 건강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온 변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의복을 입고 체온을 조절하며, 심장 질환을 가진 분들은 온도 변화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이외에도 스트레스, 과도한 카페인 섭취, 부족한 수면 등도 심장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심장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음식 선택에 주의하며, 꾸준한 신체 활동을 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어떤 건강 문제가 있거나 심장 관련 우려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전문적인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자

Recent Posts

비문증, 눈 앞에 날파리가 계속 따라다니는 현상

눈 앞에 날파리가 계속 따라다니는 현상, 비문증 어느 날 자고 일어나 물 마시고 아침 활동하는데…

5개월 ago

극심한 어지러움증에 구토감이 동반이라면, 이석증 치료방법

갑작스런 어지럼증, 당황하지 말고 이석증 알아보기   어느 날 자고 일어나려는데 갑자기 눈 앞이 빙글빙글…

5개월 ago

콜레스테롤 LDL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일

콜레스테롤 LDL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일   얼마 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혈액검사 상 LDL 수치가 너무…

6개월 ago

무릎 관절 건강, 피해야 할 자세 10 가지

무릎 관절을 지키기 위한 자세 및 생활습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과 이동성을…

8개월 ago

아침밥과 두뇌활동, 아침밥을 거르면 발생하는 일

아침 식사의 중요성, 아침밥을 거르면 발생하는 일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속에서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3명에…

8개월 ago

통풍, 원인과 예방 & 피해야 할 음식

참을 수 없는 고통 '통풍', 예방 수칙과 피해야 할 음식   오늘은 아기 낳는 산통보다…

8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