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건강과 생활

대상포진과 면역력의 상관관계

대상포진의 원인과 증상

<대상포진 수포 형태>

원인

대상포진은 수두를 앓았던 사람 중 수도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은채 척수 신경절에 잠복해 있으면서 평소에는 별 이상반응을 보이지 않다가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할 경우 신경 절에서 재 활성되며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은 대개 면역력이 급격하게 약해지거나 약해질 가능성이 높은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근래에는 지나친 다이어트와 신체활동의 부족으로 20~30대에서도 많이 발병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활성 반응을 일으켜 발생하지만, 수두와 다르게 전신에 나타나는 질환은 아니며 , 특정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 피부 발진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몸통이나 얼굴의 한 쪽에 통증을 수반하는 발진으로, 몸의 어느 한 쪽 신경절을 따라 띠의 형태를 보이고 붉은 수포를 동반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상포진 띠 형태>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며칠 전부터 신체의 좌우 어느 한 쪽으로 통증이나 가려움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초반에 보여지는 또 다른 증상은 열, 두통, 빛에 대한 민감성, 해당 부위의 가려움증과 함께 따끔거리는 불편감이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증상이 보여질 경우 지체없이 병원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발병 후 합병증

모든 병이 다 그렇지만 특히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통2차 감염 및 불편한 통증이 1년을 넘길 수도 있으므로 치료가 빠르면 빠를수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골든타임 72시간 내에 신경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신경통: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합병증인 신경통은 대상포진 발병 후 노인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데 수 개월 혹은 수년 동안 지속 될 수 있습니다.
  • 눈 합병증: 대상 포진이 눈에 영향을 미치면 감염이 눈 부위로 퍼져 눈의 통증, 충혈, 빛에 대한 민감성, 심할 경우 시력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장기 침범: 드물게 대상포닌이 폐나 간 또는 뇌, 척수같은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폐렴, 간염, 뇌염 또는 뇌 수막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조기 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는 대목입니다.

 

<얼굴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치료와 예방

대상포진의 치료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 시키는 것으로 항 바이러스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진통제는 통증을 완화시키고 가려움증을 줄이게 하여 발진 부위의 2차 감염을 막아줍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백신접종: 대상포진의 백신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50세 이상의 성인들에게 권장하고 있으며, 접종은 대개 한 번만 맞으면 됩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특별한 부장용 없이 대개 안전하며, 일부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드물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의사에 소견에 따르면 되는 정도입니다.

면역력기르기;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 될 경우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므로 면역력을 튼튼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면역체계는 대상포진을 예방하고 감염이 발생하더라도 가볍게 지나길 수 있습니다.

전염성: 대상포진은 수두와 마찬가지로 전염성이 있으므로 대상포진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여야 합니다. 전염경로는 발진, 수포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주거 공간에서 수건 등 공용 용품 사용 시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대상포진이 흔한 질병이긴 하지만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부를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하여 미리 대비하고, 대상포진이 의심 될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조기 치료를 받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관리자

Recent Posts

비문증, 눈 앞에 날파리가 계속 따라다니는 현상

눈 앞에 날파리가 계속 따라다니는 현상, 비문증 어느 날 자고 일어나 물 마시고 아침 활동하는데…

5개월 ago

극심한 어지러움증에 구토감이 동반이라면, 이석증 치료방법

갑작스런 어지럼증, 당황하지 말고 이석증 알아보기   어느 날 자고 일어나려는데 갑자기 눈 앞이 빙글빙글…

5개월 ago

콜레스테롤 LDL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일

콜레스테롤 LDL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일   얼마 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혈액검사 상 LDL 수치가 너무…

6개월 ago

무릎 관절 건강, 피해야 할 자세 10 가지

무릎 관절을 지키기 위한 자세 및 생활습관   관절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전반적인 웰빙과 이동성을…

8개월 ago

아침밥과 두뇌활동, 아침밥을 거르면 발생하는 일

아침 식사의 중요성, 아침밥을 거르면 발생하는 일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 속에서 아침식사를 거르는 사람이 3명에…

8개월 ago

통풍, 원인과 예방 & 피해야 할 음식

참을 수 없는 고통 '통풍', 예방 수칙과 피해야 할 음식   오늘은 아기 낳는 산통보다…

8개월 ago